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또 무역전쟁?…"트럼프 재집권 시 중국산 수입품 전부에 60% 관세 검토"

또 무역전쟁?…"트럼프 재집권 시 중국산 수입품 전부에 60% 관세 검토"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로 나설 것이 유력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 시 중국 제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참모들과 논의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일괄적으로 60%의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에 대해 참모들과 내부적으로 논의해왔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 문제에 대해 잘 아는 3명의 익명 인사를 취재한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퇴임 후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집권 당시에는 실행하지 않았던 대중국 최혜국 대우 폐지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해왔는데 그 경우 중국산 수입품의 40%에 대해 연방 정부 차원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게 됩니다.

또 중국을 포함한 모든 국가발 수입품 거의 전부에 10%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도 공약 차원에서 제기해왔습니다.

'중국산 모든 수입품에 대한 60% 관세 부과' 방안은 기존에 트럼프 진영발로 거론되어온 대중국 관세 부과 방안 중 가장 강력한 내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산 전 수입품에 60%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과 세계 경제에 트럼프 집권 1기 때 이상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 견해입니다.

특히 중국에서 수입해온 공산품 가격을 높임으로써 그렇지 않아도 심한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싱크탱크 '세금재단'의 에리카 요크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2018년과 2019년 무역전쟁은 큰 피해를 몰고 왔지만 중국산에 대한 60% 관세는 그 수준을 한참 뛰어넘을 것"이라며 "이는 수 세기 동안 보지 못했던 수준으로 세계 무역 질서를 뒤집고 해체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중 중국의 불공정한 경제 관행과 무역수지 불균형 문제를 제기하며 2018년 7월부터 2019년 9월까지 4차례에 걸쳐 총액 수천억 달러(수백조 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고율 관세를 부과한 바 있습니다.

이 고율 관세는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