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골드라인 이용하는 시민들
지난해 각종 개선책에도 혼잡도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는 '지옥철'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의 혼잡 문제 해결에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광역버스와 열차를 증편하는 동시에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에서는 버스전용차로를 시행합니다.
정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방안이 포함됐습니다.
김포 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난 데다, 주민 상당수가 서울로 출근·통학하는 만큼 김포∼서울 광역교통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2019년 김포골드라인이 개통됐으나, 용량 부족으로 차량 내 극심한 혼잡이 빚어지면서 승객들의 안전 문제가 급부상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5월 행주대교 남단∼김포공항 구간 버스전용차로 설치, 셔틀버스 투입 등 대책을 제시했지만, 김포골드라인 수요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9∼10월 혼잡도는 210%안팎에 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워 추가 대책을 내놓은 것입니다.
정부는 우선 출근 시간(오전 6∼8시) 광역버스 차량을 현재 80회에서 120회 이상으로 늘립니다.
서울 발산·가양·디지털미디어시티(DMC)·당산 등 4개 지역행 노선을 신설해 오는 3월에 20회를, 6월에 20회 이상을 추가합니다.
또 전세버스와 2층 전기버스(70석)를 집중 투입하고, 올해 상반기 내로 풍무·고촌 아파트 단지에서 김포공항으로 바로 운행하는 기존 시내버스 2개 노선(70C·70D) 등의 추가 증차도 추진합니다.
특히 김포와 서울을 잇는 올림픽대로에는 출근 시간대 중앙 버스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합니다.
상반기 중 한강시네폴리스 나들목(IC)∼가양나들목 구간에, 하반기 중 가양나들목∼당산역 구간에 시간제 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합니다.
전용차로는 오전 6시부터 8시까지 김포에서 서울 방향으로 적용됩니다.
오는 6월 완공되는 당산역 환승시설을 통해 버스 승객의 지하철 환승 및 버스의 빠른 회차가 가능해집니다.
근본적으로는 김포골드라인의 열차를 늘려 수요 분산을 유도합니다.
오는 6월부터 내년 3월 사이 열차 6편을 추가 투입해 시간 간격을 약 3분에서 2분 30초로 줄입니다.
2026년 말에는 국비 지원을 통해 열차 5편을 추가 투입, 간격을 2분 6초가량으로 더욱 단축합니다.
오는 3월에는 휴대전화 앱을 통해 열차 혼잡도를 미리 확인하고 최적 노선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선 김포공항역 정보를 제공하고 하반기에는 나머지 역으로 확대합니다.
정부는 나아가 수도권 4대 권역별로 약 11조 원의 광역교통 개선 대책 사업비를 집중적으로 투입해 연결도로 신설, 국도 확장 등 지역 맞춤형 광역교통시설 완공 시기를 앞당깁니다.
'3기 신도시 선 교통체계 구축' 방침의 일환입니다.
동부권에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등에 약 4조 원을 투자해 8개의 사업 기간을 6개월∼2년 줄입니다.
2기 신도시보다 전체 평균 5년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정부는 추정했습니다.
북부권에서는 고양 창릉과 양주 신도시 등에 약 1조 8천억 원을 투자, 11개의 사업 기간을 6개월∼3년 줄입니다.
서부권에서는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 등에 약 1조 원을 투자해 5개 사업별로 1∼2년을 단축하고, 남부권에서는 시흥 거모와 평택 고덕 등에 약 6천억 원을 투자, 8개 사업 기간을 1년씩 줄입니다.
이런 교통 개선 과정에서 관계기관 간 갈등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신속한 조정과 중재에 나섭니다.
조정 신청을 의무화하고, 조정 기한을 마련해 최대 6개월 내 갈등을 해소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아울러 전반적인 수도권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 서울 주요 버스전용차로(강남대로 등)에서 올해 상반기 중 운행 경로 조정 등을 추진합니다.
양재역에도 환승센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광역버스가 출발점부터 승객을 모두 태워 중간 정거장을 무정차 통과하면서 빚어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중간 배차' 노선도 오는 4월부터 확대합니다.
전용 앱으로 자리를 예약하고 바로 탑승하는 좌석 예약제 적용 노선을 현재 46개 노선에서 상반기 중 69개 노선으로 확대합니다.
오는 6월부터는 운행 경로가 긴 노선에서 주요 정류장만 정차하는 급행광역버스도 도입합니다.
교통 약자를 위해서는 장애인콜택시 운영비를 국비 보조해 광역권의 운행도 지원합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