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마식령으로 오세요"…러시아 단체관광 초읽기

<앵커>

북한이 러시아 푸틴 대통령을 반갑게 맞이할 준비가 끝났다고 밝혔습니다. 최근에는 북한 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듯한 한 러시아인의 영상도 SNS에 등장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의 방북을 계기로, 두 나라 사이에 관광 교류도 힘을 받을 걸로 보입니다. 

김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 스키 리조트 브이로그'라는 제목으로 온라인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자신을 비카라고 소개한 한 러시아 여성이 강원도 원산 마식령 스키장을 방문했습니다.

[(일어나세요. 아름다워요!) 감사합니다.]

강사에게 수업을 받고 스키를 즐기는 모습을 담았는데, 다른 이용객은 거의 없어 한산합니다.

평양에서 열린 경공업 전시회를 둘러보고 북한 아이스크림을 맛보는 등 외부 인터넷 사용이 극히 제한된 북한에서 SNS를 통해 관광 경험을 소개합니다.

북러 정상회담 이후 양국 간 밀착이 노골화된 가운데 관광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현승수/통일연구원 연구위원 : (영상을 본) 러시아 사람들 반응은 이제 어떻게 해서 거기에 갔느냐 (의아해하거든요.) 본인의 개인적 의사로만 북한 생활이 공개될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 러시아 연해주 정부 측은 지난달 마식령 스키장을 찾는 등 북한 주요 관광지들을 둘러봤고, 다음 달 9일 3박 4일 일정으로 단체 관광객을 항공편으로 보낼 계획입니다.

성사되면 코로나19 이후 북한이 처음 맞이하는 외국 단체 손님이 됩니다.

현지 여행사 측은 다음 달 여행 상품에 100명이 신청했고, 다음 프로그램 예약도 끝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내 북한 관광 수요가 양측 기대 수준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인데, 연해주 정부는 여객 철도 노선 개통을 추진한다고 발표하는 등 의욕을 보이고 있습니다.

북한은 푸틴 대통령이 최선희 외무상을 만나 빠른 시일 내 방북할 뜻을 표명했다며 최상 최대의 성심을 다해 맞을 준비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