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의류용 표백제 성능 제각각…가격은 최대 29배 차이

옷에 묻은 각종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의류용 표백제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1개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 등을 시험했습니다.

먼저, 얼룩 제거 성능의 경우 세탁기에 세탁세제와 표백제를 함께 넣어 세탁하는 일반세탁 조건에서 '오투액션 액체형'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표백제를 녹인 물에 30분 정도 담가 세탁하는 담금세탁 조건에서는 '오투액션 베이킹소다'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유색 의류를 세탁할 경우 일반 세탁 시에는 색상 변화가 없었지만, 담금세탁을 했을 때는 전 제품에서 색상변화가 나타났습니다.

[김형우/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연구위원 : 표백제로 담금 세탁을 하실 때는 옷의 색상 변화가 생기지 않도록 제품 사용 방법과 주의 사항을 참고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표준사용량 대비 가격 면에서도 제품별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일반세탁이나 담금세탁 모두 '스파크 산소표백제'가 가장 저렴했고, '오투액션 베이킹소다'는 가장 비쌌습니다.

두 제품의 가격 차이는 각각 29배, 18배에 달했습니다.

따라서 얼룩 제거성능이 상대적으로 양호하면서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은 '스파크산소표백제', '비트오투크린 플러스'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또 표백제에 락스 성분 제품을 함께 사용하면 격렬한 반응이나 염소가스가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현주/한국소비자원 시험검사국 화학환경팀장 : (혼합 사용 금지) 해당 표시가 없는 3개 제품에 개선을 권고했고, 사업자는 주의 문구 표시 계획을 회신했습니다.]

의류용 표백제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소비자 24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취재 : CJB 이윤영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