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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빌려주고 "대여료 못 받았다"…돌려달래도 '감감'

<앵커>

명품 가방이나 옷을 빌려주면 그 대가로 돈을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물건을 믿고 맡겼는데 돈은커녕 맡긴 물건도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어떻게 된 건지 홍영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A 씨는 4년 전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고가 브랜드 가방 3개와 옷 여러 벌을 한 패션 중개 플랫폼에 맡겼습니다.

플랫폼 업체는 A 씨가 맡긴 가방과 옷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고 받은 대여료 일부를 A 씨에게 주곤 했는데, 지난해 2월부터 지급을 미루기 시작했습니다.

[A 씨/명품 가방 대여자 : 단체 문자가 와서는 지금 이렇게 정산이 잘 안 이루어지고 있으니 나중에 한꺼번에 차차 드리겠다….]

A 씨가 지금까지 받지 못한 대여료는 약 100만 원.

참다못해 A 씨는 맡긴 옷과 가방이라도 돌려 달라고 했지만 감감무소식입니다.

[A 씨/명품 가방 대여자 : (제 가방이) 언제 오냐 계속 물어보는데 약간 답이 없고. 되게 속이 타는 거예요.]

A 씨와 비슷한 피해를 겪은 사람이 여럿입니다.

[B 씨 : 수익도 들어오는지도 (앱에) 공개가 되지 않고 얼마가 정확히 들어오는지도 못 보고….]

이 업체의 물류센터를 찾아가 봤습니다.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해 6개월 전 이미 창고를 비웠다고 했습니다.

[협찬도 많이 받고 그러던 회사인데 코로나 3년 동안에 망가져 버렸어요. (임대료 때문에) 보증금 한 푼도 못 받았지.]

업체 측은 "코로나 시기 경영이 어려워졌지만 사업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미납금은 반드시 정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위워크와 버드가 파산을 신청하는 등 일부 공유 플랫폼 기업들의 거품이 꺼지면서 공유경제 자체에 대한 재평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공유 플랫폼 업체를 이용하거나 투자를 고려할 땐 IT와 물류 등 기술력이 받쳐주고 있는지, 지속적인 수요가 따르는 분야인지 더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영상취재 : 설치환, 영상편집 : 황지영, 디자인 : 박천웅, VJ : 김영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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