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머pick] 신원식 국방장관, 의원 시절 SNS에 "독도 영유권 분쟁은 사실"

이 기사 어때요?
국방부가 만든 군 장병 정신교육 교재에 독도가 분쟁 지역으로 표기된 사실이 드러나 국방부 장관이 최근 공식 사과하는 일이 있었는데,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의원 시절이던 지난해 3월 자신의 SNS에 독도 영유권 분쟁이 있는 건 사실이라고 적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 도발을 이어가고 있을 때였는데, 신 장관은 민주당이 북핵 미사일 위협은 외면한 채 반일선동만 열창하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에게 다섯 가지 공개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런데 두 번째 질문에서 신 장관은 "한일 간에 과거사, 독도 영유권 분쟁이 있는 건 사실이다"라고 적었습니다.

1945년 광복을 기준으로 이전 군국주의 일본과 이후 자유민주주의 일본이 다르다고 덧붙였지만, 독도를 둘러싼 영유권 분쟁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정부 입장과 정면 배치되는 내용을 쓴 겁니다.

국방부는 해당 글은 일본이 영토 분쟁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 내용이라며, 신 장관은 인사 청문회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단호히 배격하고, 분쟁 수역화는 일본에 말려드는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제가 된 SNS 글은 바로 비공개 처리했습니다.

(취재 : 최재영 / 영상취재 : 하륭 / 구성 : 최희진 / 편집 : 김복형 / 제작 : 디지털뉴스제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