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크 들로르 전 EU 수장 98세로 별세…유로화 출범 이끌어

자크 들로르 전 EU 수장 98세로 별세…유로화 출범 이끌어
▲ 자크 들로르 전 EU 집행위원장

유럽연합(EU) 단일 시장과 유로화 출범의 핵심적 역할을 해 '미스터 유럽'으로 불린 자크 들로르 전 EU 집행위원장이 98세로 별세했습니다.

AFP·AP·블룸버그 등은 자크 들로르 전 집행위원장이 현지 시간 27일 프랑스 파리 집에서 잠자던 중 세상을 떴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는 1985년부터 1995년까지 최장기 EU 집행위원장을 역임하며 단일 시장과 단일 통화, 자유로운 이동을 위한 솅겐 협정 등 EU 통합을 위한 청사진을 그리고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AP 통신은 현재 핀란드부터 포르투갈까지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EU는 '들로르가 지은 집'이라는 표현도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과정에 보수당 마거릿 대처 전 총리가 이끄는 영국 등과 충돌하기도 했습니다.

들로르 전 위원장은 퇴임 후엔 유럽 연방주의 촉진을 위한 싱크탱크를 만들었으며, 최근엔 유럽의 포퓰리즘을 경고하고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에 대담하게 대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프랑스 노동자 계급 출신으로 1981년부터 1984년까지 사회당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 재임 중 재무장관으로 일하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엑스(X)에 '우리 유럽의 설계자'라며 들로르 전 집행위원장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유럽 경제 공동체(EEC)에서 진정한 연합으로의 변혁을 이끌었다"며 "위대한 프랑스인이자 위대한 유럽인으로, 유럽의 건축가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그는 유럽을 더 강하게 만든 선구자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