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머 pick] 32명 사상 도봉구 아파트 화재…감식 결과 '결정적 증거' 나왔다

이 기사 어때요?
32명의 사상자를 낸  서울 도봉구 아파트 화재 현장에 대한 합동 감식 결과 현장에서 결정적 증거물들이 나왔습니다.

1차 합동 감식에 나선 경찰과 소방은 불이 시작된 70대 노부부의 3층 세대를 집중적으로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발화 지점으로 추정되는 작은 방에서 수북이 쌓인 담배꽁초와 라이터 등을 발견했습니다.

이 때문에 누전 등 전기적 요인이나 방화보다는 사람의 부주의로 인해 불이 났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상훈 | 서울경찰청 과학수사대장 : 현장에서 결정적 증거물들이 나왔는데 그런 것들을 봤을 때 인적 요인에 의한 발화가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사고 당시 화재 경보기 작동 등에는 이상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스프링클러는 16층 아래로는 설치돼 있지 않았고, 방화문은 있었지만 모두 열려 있었던 걸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아파트 1층이 필로티 구조라 외부 공기가 원활히 유입돼 불이 빠르게 번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망자들의 정확한 사인을 파악하기 위한 부검도 실시됐습니다.

4층 주민 30대 박 모 씨는 불길을 피해 7개월 된 딸을 안고 뛰어내렸다가 머리를 부딪혀 숨진 걸로 파악됐습니다.

박 씨 가족은 같은 아파트 다른 동에 거주하다가 둘째를 낳은 뒤 더 넓은 집이 필요해 이사 왔던 걸로 알려졌습니다.

[숨진 박 모 씨 지인 : (연락했더니) 제일 첫 마디가 '남편이 죽었어요'였어요. 충격을 좀 많이 받았습니다. 저쪽에 살다가 좀 넓은 데로 온다고 좋아하면서 들어왔는데 일이 이렇게 돼서.]

합동 감식을 마무리 지은 경찰은 70대 노부부 등 관련자를 조사해 추가 수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취재 : 박서경 / 영상취재 : 이상학 / VJ : 김종갑 / 구성 : 최희진 / 편집 : 윤현주 / 제작 : 디지털뉴스제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