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도급 법제 논의 주도할 '한국하도급법학회' 27일 출범

하도급 법제 논의 주도할 '한국하도급법학회' 27일 출범
현행 하도급법 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 논의를 주도할 학회가 출범합니다.

하도급법 현황과 납품단가 연동제 등 최근 현황에 대한 학술대회도 진행됩니다.

'한국하도급법학회'는 오는 27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하도급 관련 분쟁 사건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사건 유형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행위유형별 사건처리 동향(경고 이상)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전체 1천742건의 사건 중 불공정하도급 거래행위는 993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하도급 거래 관련 분쟁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공정거래조정원에 접수된 불공정 하도급 관련 분쟁은 지난해 846건에서 올해 996건으로 1년 만에 18% 늘었습니다.

조정 금액 또한 지난해 615억 원에서 2023년 964억 원으로 57% 급등했습니다.

이처럼 하도급 분야 관련 사건과 분쟁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하도급 관련 전문적인 연구를 지휘하고 논의를 주도할 기관의 필요성도 커졌다.

이에 학계와 산업계 법조계 등 실무 관련 기관과 부처를 중심으로 지난 8월 한국 하도급법학회 창립준비위원회가 구성됐고 약 5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학회가 공식 출범했습니다.

현재까지 공정거래·민법 교수와 변호사, 연구자 등 전문가 40여 명이 학회에 참가 의사를 밝혔고, 설립 총회 시점에는 회원 수가 60명 이상이 될 것으로 학회는 보고 있습니다.

출범식 후에는 창립기념 학술대회도 함께 진행되는데, 연세대 최난설헌 교수, 한국공정거래조정원 김건식 박사 등이 발제자로 나서 하도급법과 하도급대금 연동제의 현황 및 향후 과제 등을 발표합니다.

학회는 내년부터 연 2회 이상 정기적인 하도급 관련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학술지 발간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