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말인데 배달 특수 '실종'…20대들 배달앱 떠나는 이유

<앵커>

요즘 추운 날씨에도 배달시켜 먹기보다 직접 나가서 사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안 그래도 오른 외식 물가에 배달료는 더 부담스럽기 때문인데요. 특히 20대 배달앱 사용자 수가 크게 줄었습니다.

보도에 박예린 기자입니다.

<기자>

2년 전, 전업으로 배달을 시작했던 김정모 씨.

1년 전부터는 배달을 부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배달 콜 수가 절반 가량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김정모/배달기사 : (코로나 때는) 저녁 피크 시간에 나가게 되면 40건 정도가 밀려 있었어요. (요즘은) 실제로 하루 종일 해서 한 건 받은 적도 있어요. 콜은 없는데 기사 수는 많다 보니까 지금은 오히려 기사가 밀려 있죠.]

지난달 배달앱 3사의 결제 추정 금액은 1조 5천800억 원으로 3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거리 두기 해제로 식당들이 정상 영업을 하고, 무엇보다 고물가로 배달료를 부담스럽게 느끼는 소비자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오서연/서울 양천구 : 일단 배달비가 거의 기본 3천 원부터 나가고 마라탕 이런 거 시켜도 기본 거의 2만 원씩은 나오니까 조금 부담스러운 거 같아요.]

[이명섭/서울 강남구 : 한 끼 배달하면 1만 5천 원 이상이 좀 나오는 편이어서 (외식 물가가) 너무 지나치게 오른 거 아닌가….]

외식 물가 상승에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20대 소비자들의 이탈이 두드러집니다.

배달의민족의 경우, 이용자 수가 4개월째 줄어든 가운데, 20대 사용자 수는 10%가 넘게 줄어 전체 연령대 중 하락 폭이 가장 컸습니다.

2년 새 이용자 수가 절반 가까이 줄어든 요기요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보통 날씨가 추워지는 연말에는 외출을 꺼리는 탓에 배달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배달앱 이용자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20·30대들의 절약 소비에 배달 시장은 내년에도 주춤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김세경, 영상편집 : 이상민, 디자인 : 임찬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