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일,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 가동

한미일,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 가동
한국과 미국, 일본 군 당국이 오늘(19일)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의 실시간 공유 체계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한미일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마치 한 몸처럼 대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국방부는 오늘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는 현재 정상 가동 중에 있다"며 "사전 점검 결과를 통해 완전 운용 능력이 검증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3국이 북한 미사일을 실시간으로 탐지 및 평가해 자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관련 능력을 향상하고자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구축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미일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8월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연내 3국 간 실시간 정보 공유 체계를 가동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 기하라 미노루 일본 방위상이 지난달 화상으로 3자 국방장관 회담을 하고 체계 운용을 위한 최종 점검을 했습니다.

한미일이 공유하는 정보는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로 한정됩니다.

경보정보란 북한 미사일의 ▲ 발사 추정 지점 ▲ 비행 궤적 ▲ 예상 탄착 지점 등 3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북한 미사일이 발사된 직후부터 탄착할 때까지의 정보만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 등 사전 정보나 우리 측 탐지·추적 자산의 종류·위치 등의 정보는 공유하지 않습니다.

신원식 장관은 어제 한 방송 인터뷰에서 "이전에는 해상 탐지 수단만 공유했는데 이제는 지상 탐지 수단을 포함해 모든 미사일 정보 탐지 수단을 공유한다는 게 차이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미사일이 날아왔을 때 수정된 발사 지점, 비행 경로를 포함한 비행 특성, 최종 낙탄 지점까지 24시간 365일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미일 3국은 또 내년부터 시행될 다년간의 3자 훈련 계획도 수립했습니다.

3자 훈련을 정례화하고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훈련을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국방부는 "오늘의 협력 성과는 한미일 안보 협력의 새로운 시대를 앞당길 것"이라며 "3국은 역내 도전 대응과 한반도를 포함한 인도-태평양 지역과 그 너머에 걸쳐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3자 협력을 지속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