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동훈 옆 이정재' 사진에 들썩…투자 경고 종목 늘었다

<앵커>

총선이 다가오면서 정치인과 찍은 사진 한 장에 특정 회사의 주가가 크게 치솟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기간 주가가 급등하면서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되는 일이 부쩍 많아졌는데 그만큼 조심해야 합니다.

안상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고교 동창인 배우 이정재 씨가 함께 찍은 사진입니다.

지난달 말 공개되자 대상홀딩스 우선주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7천 원대에 머물던 주가는 일주일 내내 상한가를 기록하며 4배 가까이 치솟았습니다.

대상그룹 임세령 부회장과 교제하는 배우 이 씨와의 관계 때문에 한 장관 테마주로 떠오른 것입니다.

최근 이 씨가 투자한 한 코스닥 상장사의 주가도 들썩였는데, 두 종목 모두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됐습니다.

이처럼 단기간 주가가 급등하거나 소수 계좌에 거래가 집중되면서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사례는 올 한 해에만 모두 218건.

지난해보다 50%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인과의 학연·지연을 내세운 '정치 테마주'와 올해 내내 투자 열풍을 불러온 이차전지와 상온 초전도체 등 대한 관심에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고 알려지기만 하면 해당 종목들의 주가는 크게 움직였습니다.

호재성 재료에 개인 투자자들이 단기 베팅했기 때문입니다.

[서상영/미래에셋 미디어콘텐츠본부장 : 돈은 남아 있는 상황에서 갈 곳을 잃어버린 상황, 그러다 보니까 특별하게 기업 가치 등에 기반해서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게 아니고, 쏠림 현상이 계속 강화되는 상황이라고….]

경고 전 단계인 '투자 주의' 종목도 25%나 늘었는데, 라덕연 사태와 영풍제지 시세 조종 등 잦았던 사건 사고 영향입니다.

실적과 무관하게 소문만으로 뜬 테마주는 대부분 재료가 소멸하면 급락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디자인 : 김규연, VJ : 박현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