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군 병사 생활관에 모포 대신 상용이불 보급 완료

전군 병사 생활관에 모포 대신 상용이불 보급 완료
▲ 병사 생활관 침상에 깔린 모포·포단(왼쪽)과 상용이불(오른쪽)

국방부는 육군과 해병대 병사들이 생활관에서 침구로 사용하던 모포와 포단을 올해 상용 이불로 전면 대체했다고 오늘(17일) 밝혔습니다.

이로써 육·해·공군과 해병대 모든 병사가 생활관에서는 뻣뻣한 모포 대신 이불을 덮고 자게 됐습니다.

공군과 해군은 각각 1974년과 1999년부터 평시에는 상용 침구류를 사용해왔지만, 육군과 해병대는 유사시 주둔지를 떠나 야외에서 생활하는 특성 등으로 창군 이후 평시에도 모포와 포단을 써왔습니다.

국방부는 생활관에서는 푹신한 이불과 베개 등 상용 침구를 쓰도록 병사 생활여건을 개선을 완료했으며, 모포와 포단은 전시 혹은 훈련에 쓸 수 있도록 비축할 예정입니다.

전문업체에 이불 세탁을 맡기는 '안심클린 세탁' 사업도 내년부터 10개 사·여단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됩니다.

전역자가 사용하던 침구류를 신병에게 보급하기 위해 세탁할 때 부대 밖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입니다.

현재는 개인이 세탁하거나 군 내 이불 세탁 전용 기기 등을 사용해 세탁한 뒤 신병에게 보급해왔습니다.

국방부는 올해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2025년부터는 전 부대로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침구와 마찬가지로 전역자가 반납한 수통도 외부 전문 세척 업체의 관리 후 신병에게 재보급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국방부는 2022년부터 주둥이를 넓혀 세척이 쉽게 한 스테인리스 재질 신형 수통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국방부가 보급중인 신형 스테인리스 수통(오른쪽) (사진=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낡고 비위생적이라는 불만이 많은 기존 군용 수통을 2026년까지 전부 교체한다는 계획입니다.

국방부는 내년에 13개 부대 '민간 위탁 병영식당'에서 뷔페식 급식을 시범적으로 운영합니다.

장병 개인의 취향대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해 먹을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으로, 국방부는 운영 성과를 분석해 순차적으로 뷔페식 식당을 확대합니다.

음식 가짓수가 늘어나며 비용이 늘어나고 잔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지만 국방부는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민간 위탁 식당의 경우 병사가 모두 먹을 수 있도록 음식을 준비해놓는 것이 아니라 잔반 발생을 예상해 먹을 만큼만 준비하고, 필요하면 즉석에서 더 만드는 방식으로 식재료 낭비를 줄인다"며 현재 장병 1인당 하루 급식비 1만 3천 원에서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뷔페식으로 급식을 운영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부대 인근 지역의 업체를 통해 외식, 배달, 요리사 초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지역상생 장병특식'은 내년 중 전 부대에서 본격 시행합니다.

올해 시범 도입된 이 사업은 장병의 외식 욕구와 조리병 휴식 여건을 충족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와 상생하자는 취지로 마련됐습니다.

횟수도 기존 연 9회에서 12회로 확대합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매달 1회 수준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이에 더해 국군의 날이나 호국보훈의 달 등은 한 번 더 실시해 연 15회 수준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초급간부를 위한 이사화물비 지급은 신규 임관 시와 임관 5년 이내 전역 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현재는 부대를 옮길 때만 이사화물비를 지급하는데, '초급간부 이사는 국가가 지원한다'는 슬로건 아래에 사각지대를 없앤다는 취입니다.

국방부는 내후년부터 초급간부 이사화물비가 이사할 때마다 29만 원씩 반영되도록 기재부와 긴밀하게 협조할 계획입니다.

이갑수 국방부 군수관리관은 "장병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국방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