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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에도 '가품'…감정 안되면 환불도 어려워

<앵커>

네이버 쇼핑에서 정품이라고 해서 물건을 샀는데, 받고 보니 가짜였다는 불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렇게 속아서 샀더라도, 소비자들이 환불이나 피해보상을 받는 게 어렵다는 건데 왜 그런 건지 박예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7월, 네이버쇼핑을 통해 브랜드 운동화를 30% 할인가에 구매한 A 씨.

[A 씨/네이버쇼핑 가품 구매자 : 예전에도 10만 8천 원, 이렇게 산 적이 있었어요. 할인 상품일 거라는 생각 때문에 이 정도 가격에서는 이게 가품일 거라는 의심을 처음에는 안 했죠.]

하지만 물건을 받아 보니 제품과 박스 고유 번호가 일치하지 않아, 정부 기관에 의뢰했더니 가품이었습니다.

[A 씨/네이버쇼핑 가품 구매자 : 상품 페이지에서 너무 정품이라고 걔네(판매자)들이 말을 하기 때문에 자기가 가품을 샀는지 정품을 샀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꽤 있을 거예요.]

커뮤니티 등에는 네이버쇼핑에서 산 제품이 가짜였다는 불만이 줄줄이 이어집니다.

하지만 환불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소비자가 신청하면 수거해서 감정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해당 브랜드가 진위 여부 판단에 협조해 주지 않거나, 가품 감정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매월 800개 판매자를 퇴출하고 있다지만, 현재 네이버 스토어 판매자만 57만 개로, 피해를 막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이은희/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 '가품이 너무 많이 팔린다' 이런 게 그 (플랫폼) 거래 자체의 신뢰도까지 다 깎아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비용이 들더라도 (가품 관리에) 조금 적극적으로 관여할 필요가 있다….]

최근 중국 업체 알리가 무조건 환불 정책을 발표할 정도로, '가품'으로 인한 피해는 커지는 추세입니다.

너무 저렴해 가짜인 걸 알고 산다는 플랫폼보다도 네이버가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 가품 검증을 늘리고 신속한 피해 보상 등 대응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영상취재 : 김균종·한일상, 영상편집 : 김종미, 디자인 : 손승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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