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가희소금속센터 개소…대체물질 개발 등 공급망 안정 지원

국가희소금속센터 개소…대체물질 개발 등 공급망 안정 지원
▲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오늘(15일) 인천 남동구에서 현판식을 열고 희소금속 산업을 종합 지원하는 '국가희소금속센터'를 정식으로 개소했다고 밝혔습니다.

희소금속센터는 자원 보유국과의 공적개발원조(ODA) 등 국제 협력 사업, 친환경 정·제련 기술 및 대체 물질 연구개발 등을 통해 희소금속 공급망 안정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전했습니다.

또 희소금속 산업 생태계 분석 및 정보 시스템 구축·운영, 전문 인력과 전문 기업 양성, 해외 희소금속 원천 기술 보유국과의 공동 연구개발 발굴 및 국제 협력 등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개소식에서 "신산업과 첨단 산업에 필수적인 희소금속의 중요성과 수요는 나날이 커지고 있으나 특정 국가에 매장·생산이 집중돼 수급 불안 발생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는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해 대외 의존도가 높은 희소금속의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원장은 "국가희소금속센터는 정책 수립 지원, 기업 지원, 산업 생태계 분석, 산학연 연구개발 및 국제협력 등 임무의 적극적 추진을 통해 희소금속산업 가치사슬 완성에 기여하는 첨병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