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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 700만의 심박수 올린 '서울의 봄', 이 사람 손끝에서 탄생했다

[더 모먼트] '서울의 봄' 디테일의 힘 만들어낸 김상범 편집감독 인터뷰

한 순간의 감동은 때때로 평생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습니다. 이주형 논설위원의 '이 순간[The Moment]'은 영화 등 예술 작품 속의 인상 깊은 장면을 통해 작품이 관객과 독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다양한 앵글로 들여다보는 스토리텔링 콘텐츠입니다.
 

스프 더모먼트
태초에 편집이 없었습니다. 편집은 영화의 탄생과 동시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발명된 거라는 얘기입니다.

최초의 영화로 일컬어지는 뤼미에르 형제의 "열차의 도착(1895)"은 열차에 타고 내리는 사람들을 한컷에 담은 게 영화 내용의 전부입니다.

스틸 사진을 이어 붙인, 말 그대로 '활동 사진'에 불과했던 영화는 몇 년 뒤 편집이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비로소 영화로, 예술로 재탄생했습니다. 숏의 사이즈와 앵글을 달리해 숏과 숏을 이어 붙이자 편집에서 새로운 의미가 생겨나고 영화에 담을 수 있는 이야기는 풍성해졌습니다.

12.12. 군사 쿠데타 9시간을 오늘날 두 시간의 영화로 압축해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편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700만 관객을 돌파한 화제작 "서울의 봄"을 편집한 김상범 편집 감독은 "미술관 옆 동물원"부터 "서울의 봄"까지 200편 가까운 영화를 편집했고, 특히 "왕의 남자"와 "베테랑" 등 천만 영화 네 편과 "올드보이"와 "헤어질 결심" 등 박찬욱 감독의 모든 영화를 편집했습니다.

김상범 편집 감독과 만나 "서울의 봄" 편집 과정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스프 더 모먼트 서울의봄
"흥행 숫자를 말하기는 참 부끄럽지만 한 천만 정도 찍어주고, 이 영화가 한 10년 후에도 모든 사람들이 '아 옛날에 '서울의 봄'을 봤는데...' 이야기하는 그런 영화가 됐으면 참 좋겠죠."

"아주 솔직히 이야기하면 제가 김성수 감독이랑 '아수라' 할 때, 콘티를 이렇게 보면서 '와 이거는 영화로서, 영화 이야기로서 관객하고 대화하는 게 아니라 감독의 기운과 관객이 그걸 받아들이는 것의 싸움이구나. 관객이 느낄 때 감독 기운한테 눌리면 어떻게 하지' 그런 걱정을 했어요 사실은요. 그런데 이번 작품은 관객과 기 싸움 부분이 아니었어요. 관객한테 어떤 부분을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이냐."
 

#교차편집

스프 더 모먼트 서울의봄
"사실은 그 작업을 할 때 굉장히 어려웠어요. 어려울 수밖에 없었던 거는 첫째 이야기를 아는 사람은 쉬운데 처음 본 사람은 같은 군복과 같은 아군이고, 이거를 처음에 직관적으로 느끼지를 못하거든요."

스프 주즐레
"정총장 찾아갔을 때와 뒤에 헌병대 들어오고, 전두광은 국무총리를 찾아가고, 이태신은 연희동으로 가고, 영화 속에서 얘네들이 차지할 수 있는 물리적인 시간은 굉장히 한정이 되고, 한정이 됐다는 거는 아차 잘못하면 관객은 구분을 못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고. 그래서 그 부분 할 때 참 시간도 많이 걸리고 굉장히 공을 많이 들였던 것 같아요. 정총장 찾아가도 2명은 응접실에 앉아 있고, 2명은 보안대 애들은 또 저쪽에 앉아 있고, 이런 것까지 다 신경을 쓰면서 시간 배분을 해야 하거든요."
 

#복도 씬

스프 더모먼트 서울의봄
"감독님은 이 신을 꼭 찍어야 한다고 생각을 했었던 신이고, 굉장히 단순하게 찍었는데 그만큼 더 효과가, 아마 나는 굉장히 효과를 봤다고 봐요. 하나회 떼거리로 뭐 전두광을 양쪽 보좌하면서 왔었던 것과 앞으로 이 영화의 마지막에서 혼자 모든 걸 대면하듯이 오는 그런 이미지가 마지막 부분과 같이 연관이 되잖아요. 그래서 저 신은 제가 참 좋아하는 신 중에 하나예요. 그러면서 힘을 주고 찍은 씬도 아니고."

스프 더 모먼트 서울의봄
"그리고 정 청장은 바로 앞 씬에서 인사 부분에 개입하지 말아라 하니까 이쪽에 연결감이 복도 씬에 의해서 굉장히 좋아질 것 같아요. 그 복도 씬이 없어도 드라마는 연결감은 괜찮거든요. 왜냐하면 전두광이가 노태건을 추천하는데 "인사권은 총장 나 본인한테 있지 않냐" 하고 나서 이태신한테 이야기해도 흐름은 굉장히 좋거든요."
 

#편집점

스프 더 모먼트 서울의봄
"저는 편집점을 잡기 위해서 더블 액션이라든가 그러니까 액션을 맞추는 거는 영화를 시작하면서까지 해 본 적이 없어요. 기본적으로 그 샷이 갖고 있는, 이 샷이 제일 중요한 때까지 써요. 액션 연결은 뭐 거의 그렇게 신경을 안 쓰고 하는데 그래도 아마 살짝 살짝 점프적인 느낌이 있을 텐데 그거는 의도적으로 한 거거든요."

"제가 못된 버릇이 하나 있거든요. 굉장히 열심히 만들고 나는 참 열심히 하는데… 관객이 물론 대단하죠. '시간을 내서 표를 사서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이 등 기대고 편안하게 느긋하게 보는 거를 저는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 뭔가 순간 순간 깜짝깜짝 이렇게 화면에 좀 집중을 했으면 좋겠다'하는 그런 바람으로 이제 약간 좀 거칠게 느껴지지만 '이게 뭐지 어 왜 이렇게 되지' 이러면서 보게끔 하는, 그건 아마 편집 감독들마다 스타일인데 저는 이런 게 과연 좋은가 반성도 하면서 근데 '아 내 성향은 이건데 뭐' 하는 경우가 있죠."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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