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머pick] "인도로 이민 가요"…OTT 구독료 인상에 '디지털 이민'까지

이 기사 어때요?
최근 넷플릭스 같은 OTT 서비스 구독료가 줄줄이 오르면서 외국 계정을 파거나 아예 모르는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월 9천500원이던 광고 없는 기본 요금제의 신규 가입을 중단했습니다. 

앞으로는 광고 없이 보려면 1만 3천500원을 내야 하니 한 번에 4천 원 오른 셈입니다.

최근 유튜브도 '유튜브 프리미엄'의 월 구독료를 한 번에 43%나 올렸고, 디즈니플러스도 사실상 기본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국민의 72%가 OTT를 이용하고, 평균 2.7개를 구독하는데 일제히 오르는 가격은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닙니다.

높은 요금 부담에 몰아보기를 하거나, 가상 사설망으로 다른 국가 계정으로 우회해  싼 값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OTT 이민'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구 모 씨  |  인도 계정 이용 : 인도의 뉴델리에 제가 이민을 가서 그곳의 요금으로 결제를….]

인터넷 포털엔 다른 국가 우회 계정이나, 타인과 공유하는 계정이 싼값에 팔리고 있습니다. 

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인 '스트림플레이션'에 속수무책인 상황에서 나타난 현상들입니다.

[이성엽 |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 유튜브나 구글 같은 경우도 디지털 서비스 사업자로 해서 (바꿔서), 요금 적정성을 포함한 약관에 대한 심사를 할 수 있는 법체계를….]

구글 측은 다른 국가로 우회한 접속은  이용약관에 위배된다는 입장이고, 네이버는 오는 21일부터 유튜브 우회 계정 등을 판매하는 걸 막겠다고 밝혔습니다.

(취재 : 조을선 / 영상취재 : 박대영·양지훈 / 구성 : 최희진 / 편집 : 김남우 / 제작 : 디지털뉴스제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