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혹시 나도 수면 질환?…번거로운 검사 없이 웹사이트에서 간단히

혹시 나도 수면 질환?…번거로운 검사 없이 웹사이트에서 간단히
각종 장비를 몸에 달고 병원에서 하룻밤을 보내야 하는 번거로운 검사 없이 웹사이트를 통해 간단히 수면 질환 위험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수리 및 계산 과학 연구단 의생명 수학 그룹 김재경 CI(KAIST 수리과학과 교수) 연구팀이 세 가지 수면 질환을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 '슬립스'(SLEEPS)를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주은연·최수정 교수팀과 이화여대 서울병원 김지현 교수팀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성인 60%가량이 수면 질환을 앓고 있지만, 전문 의료진 문의 비율은 6%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면 질환 진단을 위해 받는 수면다원검사가 번거롭기도 합니다.

공동연구팀은 5천 명의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기계적으로 학습시켜 수면 질환 위험도를 예측하는 알고리즘 슬립스를 개발했습니다.
수면 질환 위험도 예측 알고리즘

슬립스에서 나이, 성별, 키, 체중, 최근 2주간 잠들기 어려웠거나 기상 때 어려움, 수면 패턴 만족도, 일상 기능에 미치는 영향 등 9개 질문에 답하는 것만으로 만성 불면증과 수면호흡장애, 수면호흡장애를 동반한 불면증 위험도를 90% 정확도로 예측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습니다.

가령, 슬립스 검사에서 수면호흡장애 위험도가 50%로 나왔다면, 실제 수면다원검사를 했을 때 수면호흡장애가 발견될 확률이 50%임을 의미합니다.

슬립스 사이트(www.sleep-math.com)를 통해 누구나 수면 질환 여부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주은연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슬립스는 간편한 수면 질환에 대한 자가 검진 시스템이라며, 앞으로 건강검진 항목에 인공지능(AI) 기반 자가 검진 시스템을 포함한다면 잠재적인 수면 질환 환자들을 선별해 수면 질환으로 발생하는 수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석민 매사추세츠공과대(MIT) 박사과정생(전 IBS 의생명 수학 그룹 연구원)이 제1 저자인 이번 연구 논문은 지난 9월 의료 건강 분야 국제학술지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에 실렸습니다.

(사진=IBS 제공, 연합뉴스TV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