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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9월 KF-16 추락 사고는 고무 패킹이 엔진에 들어갔기 때문"

공군 "9월 KF-16 추락 사고는 고무 패킹이 엔진에 들어갔기 때문"
▲ 이륙하는 KF-16 전투기

지난 9월 공군 전투기 KF-16 추락 사고는 엔진실 내부에서 탈락한 고무 패킹이 엔진 안으로 들어가, 추력이 급격히 감소하는 '엔진 실속'을 일으켰기 때문이라고 공군이 오늘(11일) 밝혔습니다.

사고 전투기 KF-16은 지난 9월 21일 임무를 위해 충남 서산 기지 내에서 이륙하던 중 추락했습니다.

공군은 사고 직후 대책본부를 구성해 잔해 분석, 비행기록장치 확인, 비행 상황 분석, 엔진 계통 손상 분석, 조종사 진술 청취 등을 통해 사고 원인을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전투기 엔진 팬 모듈 '에어실' 안쪽 면에 부착돼 있던 '러버실'이 떨어져 나가 엔진 내부로 유입된 것이 사고의 원인이었습니다.

에어실은 엔진 팬 모듈을 둘러싸고 있는 링 형태의 금속 부품이며, 러버실은 에어실 안쪽 면에 부착하는 일종의 고무 패킹으로, 엔진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진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공군 관계자는 "떨어져 나간 러버실 조각들이 엔진 블레이드 등 구성품 일부를 훼손했고, 이에 따라 연소실로 흡입되는 공기 흐름에 이상이 생겨 '엔진 실속'이 발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엔진 실속'은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 흐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추력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난 9월 추락한 KF-16은 이륙 직후부터 총 5차례의 엔진 실속이 발생해 조종사가 비상탈출한 뒤 서산 기지 내 활주로 사이 풀밭에 추락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러버실 교체 작업은 엔진 제작사의 위임을 받아 민간 정비창의 협력 업체가 수행하고 있다"면서 "사고 KF-16과 같은 엔진(F100-PW-229)에서의 러버실 탈락 사례는 모든 운용 국가를 통틀어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공군 측은 러버실 탈락이 노후화나 정비 불량에 따른 것은 아니며 부품 결함으로 인한 사고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공군 관계자는 "러버실이 왜 탈락했는지에 대해서는 엔진 제작사와 민간 정비창에 원인 규명을 요청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공군은 사고 원인이 규명됨에 따라 사고 전투기와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KF-16과 일부 F-15K의 러버실 부착 상태를 점검하고 이상이 없는 전투기는 18일부터 단계적으로 비행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사진=공군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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