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머pick] 북한에게도 절박한 '저출생' 문제…김정은 "어머니들의 힘 필요"

이 기사 어때요?
우리보다는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북한에서도 저출생 문제가 사회 문제가 되면서 김정은 총비서까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머니들의 힘이 필요하다고 호소하고 나섰습니다.

평양에서 열린 전국 어머니대회에 김정은 총비서가 11년 만에 참석했습니다.

어머니들의 힘이 요구되는 일들이 많다며 이런 예를 들었습니다.

[김정은 | 북한 총비서 : 출생률 감소를 막고 어린이 보육 교양을 잘하는 문제도 모두 어머니들과 힘을 합쳐 해결해야 할….]

북한 최고지도자가 어머니 대회에서 연설한 건 62년 전, 김일성 주석 이후 처음입니다. 
 
북한도 저출생을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겁니다.

김정은은 자녀를 훌륭히 키워 혁명의 대를 꿋꿋이 이어 나가는 것도 어머니들의 힘이 요구된다며 어머니대회가 당 대회나 중앙 전원회의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북한의 '합계 출산율'은 통계청 추산, 1.79명.

기존 인구를 유지할 수 있는 2.1명에 못 미칩니다.

0.7명까지 떨어진 우리보다는 사정이 낫지만, 이 추세라면 북한도 2039년부터 초고령 사회로 진입합니다. 

첨단 산업은 부족하고 노동 집약적 시스템을 가진 북한으로선 인구 문제는 절박한 과제일 수밖에 없습니다.

통일부는 1990년대 고난의 행군 뒤 생계를 해결하기 위해 북한 여성들의 경제 활동이 급증한 것과 낮은 출생률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취재 : 김아영 / 구성 : 최희진 / 편집 : 이혜림 / 제작 : 디지털뉴스제작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