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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의 X 진짜 파산할까…광고중단 사태 치명적일 수도

머스크의 X 진짜 파산할까…광고중단 사태 치명적일 수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가 최근 광고 중단 사태로 파산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X의 매출에서 광고의 비중이 절대적이지만, 광고주와의 갈등에 오히려 기름을 끼얹는 머스크로 인한 리스크는 단기간에 해결될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영국 BBC 방송은 2일(현지시간) 최근 계속되는 글로벌 거대 기업들의 X 광고 중단 사태와 관련해 "지난해 머스크가 440억 달러(약 57조 원)에 인수한 회사의 파산은 상상할 수 없는 것처럼 들리지만 가능한 일"이라고 분석했습니다.

X는 지난해 10월 머스크에 인수된 이후 혐오 표현이 증가했다는 논란이 불거졌고, 최근에는 머스크가 반유대주의 음모 주장을 지지하는 글을 직접 올리면서 광고주 이탈이 본격화했습니다.

머스크는 지난달 27일 이스라엘을 찾아 하마스 섬멸을 지지하는 등 논란 진화에 나서는 듯했으나, 이틀 뒤 뉴욕타임스(NYT)의 공개 대담에서 광고주 이탈에 대해 거친 욕설로 비난하면서 문제를 더욱 키웠습니다.

이미 IBM과 애플, 월트디즈니, 월마트 등 거대 광고주들이 잇따라 X에서의 광고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BBC는 이런 광고주 이탈 사태와 관련, 지난해 X 매출의 광고 의존도가 90%에 달하는 상황에서 회사의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지난해 트위터의 광고 매출은 약 40억 달러 (약 5조 2천억 원)지만, 올해는 약 19억 달러 (약 2조 5천억 원) 수준으로 '반토막' 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마케팅 컨설팅 기업 이비퀴티의 최고고객책임자 마크 게이는 "자금이 빠져나왔고 아무도 그곳에 재투자할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머스크 역시 NYT 대담 당시 "회사가 망한다면 광고 불매 운동 탓일 것"이라고 직접 파산 가능성을 거론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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