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프] 해산물, 탕수육, 족발, 김치찜과 어울리는 와인은?

[와인의슾] 연말 홈파티에 추천하는 ‘와인 페어링’ (글 : 김도영 대표)

스프 와인의슾
연말에 친구들과 소규모 연말 모임을 계획하고 있으신가요? 레스토랑을 예약하여 외식을 하는 것도 좋지만 집에 친구들을 초대해 편안하게 즐기는 것도 요즘 하나의 유행인 것 같아요. 유튜브에서도 유명 연예인이 집에 지인들을 초대해 음식을 대접하고 술을 곁들이는 콘텐츠가 많이 보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번엔 연말 홈파티에서 쉽게 배달 음식으로 접할 수 있는 요리들과 어울리는 와인 페어링을 제안해 볼까 합니다. 요즘은 대형 마트 말고도 주변에서 잘 선정된 와인 리스트를 보유하고 있는 와인 샵들이 많으니 다양한 샵을 방문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연말 음식과 어울리는 와인은?

1) 제철 해산물

스프 와인의슾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먼저 겨울은 굴과 제철 해산물이 풍성한 계절입니다. 생굴과 회에 어울리는 와인은 늘 고민인데, 이럴 때 정답은 뮈스카데(Muscade)라는 포도 품종을 기억해 주세요. 프랑스 루아르 지역에서 생산하는 뮈스카데는 해산물과 뛰어난 궁합을 자랑하는 품종입니다.

뮈스카데 주요 산지인 프랑스 페이 낭테는 강과 바다를 접하고 있어 다양한 해산물이 있고 유명한 소금인 게랑드 소금의 산지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산물의 지역에서 자라난 품종이라니 그만큼 잘 어울릴 수도 없지요.

뮈스카데는 비교적 옅은 컬러에 신선한 풋사과, 라임 같은 향이 나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모와 함께 숙성하는 쉬르 리(sur lie) 방식을 거친 와인은 풍성하고 고소한 풍미가 더해져 은은한 감칠맛도 느껴집니다. 발랄하고 동그란 산미가 해산물과 만났을 때 입안을 정돈해 주어요. 겨울 제철 해산물과 페어링을 고민 중이시라면 프랑스 루아르 지역 뮈스카데를 추천합니다.


2) 탕수육

스프 와인의슾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두 번째는 중식, 그중에서도 탕수육이라면 어떤 와인과 재밌는 페어링을 시도해 볼 수 있을까요? 저는 독일 리슬링을 제안해 봅니다.

흰 꽃향기와 은은한 페트롤 뉘앙스의 기름진 향, 쨍하게 선명한 산미, 다양한 시트러스류의 과실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트로켄(Trocken:‘드라이’를 뜻하며 가장 당도가 낮은 드라이 타입의 와인을 뜻함)부터 약간의 당도가 남아있는 스타일의 리슬링까지 기호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어요. 

튀김옷을 묻혀 바삭하게 튀겨낸 고기를 감싸는 끈적하고 새콤한 소스의 요리인 탕수육에 리슬링의 복합적인 아로마와 산미가 부담스럽지 않고 깔끔한 조합으로 추천합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