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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8월부터 독일 제치고 전기차 수입 1위…'중국산 테슬라' 영향

중국이 최대 전기차 수입국으로 급부상했습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중국에서 제작해 가격을 확 낮춘 모델Y, 즉 '중국산 테슬라' 수입이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데 따른 영향이 큽니다.

여기에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들이 이미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 자리 잡았고, 승용차 시장 진출 채비도 서두르고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K-stat'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한국의 전기차 수입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3% 증가한 19억4천500만 달러였습니다.

국가별 수입액은 독일이 7억8천800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중국(5억3천800만 달러)과 미국(4억5천900만 달러)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전기차 시장 형성 후 한국은 주로 미국, 독일 두 나라에서 전기차를 수입했지만, 최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부쩍 늘었습니다.

전기차 수입액 기준 중국의 순위는 2021년만 해도 5위(2천800만 달러)에 그쳤지만, 지난해 3위(1억6천600만 달러)로 오른 데 이어 올해 1∼10월에는 2위로 치고 올라왔습니다.

중국은 지난 8월 독일을 제치고 월간 기준 사상 처음 전기차 수입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10월까지 석 달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중국 전기차 수입액은 1억7천200만 달러로, 독일 전기차 수입액 7천만 달러보다 배 이상 많았습니다.

미국, 독일에서의 전기차 수입은 작년보다 줄었지만, 중국산 전기차 수입은 급증세입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기준으로도 중국이 처음 한국의 전기차 수입 1위국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모델Y가 그 기폭제가 됐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9월부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해 가격을 2천만원가량 낮춘 중국산 모델Y 국내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9월 테슬라의 국내 판매는 4천501대로 전달의 696대보다 6.5배로 늘었습니다.

버스와 트럭 등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도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들이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1t 미만 상용차인 다마스와 라보가 단종되면서 이 자리를 중국 전기 화물차가 빠르게 채웠습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의 신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중국산 전기 화물차 판매는 2천300여 대에 달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지리(Geely)의 1t급 전기밴 '쎄아'(SE-A)만 해도 6월 출시 후 600대 넘게 팔렸습니다.

전국에서 운행되는 전기 버스 중 BYD(비야디) 등 중국차 비중은 절반 가까이에 달합니다.

반면 한국의 대중국 자동차 수출은 미미합니다.

중국에서 전기차 수입이 급증하면서 배터리, 리튬·전구체 등 배터리 소재에 이어 자동차가 새롭게 대표적 대중국 적자 상품이 되어가는 모습입니다.

한국은 지난 2011년만 해도 중국과 자동차 교역에서 23억 달러의 흑자를 냈지만 흑자가 계속 축소되다가 2017년부터는 줄곧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년 4억7천만 달러 규모이던 대중국 자동차 무역 적자는 올해 1∼10월 이미 8억달러(약 1조400억 원)에 달했습니다.

한국의 대중국 무역수지는 작년 10월부터 13개월 연속 적자입니다.

중국 내수 약화와 세계 경기 부진으로 주력 상품인 반도체 수출이 감소한 영향이 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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