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영, 다우닝가 합의 채택…"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영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3일) 수낵 영국 총리를 만나 국방과 안보, 그리고 경제 등의 분야에서 역대 최고 수준의 양국 협력 내용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를 채택했습니다.

합의문에서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포괄적, 창조적 동반자 관계에서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국방 방산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외교 국방 2+2 장관급 회의를 신설하고 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공동 순찰과 사이버안보 분야의 전략적 사이버 파트너십도 체결했습니다.

---

최근 행정전산망이 마비되고 주민등록 시스템이 일부 장애를 보인 데 이어 이번에는 조달청의 국가 종합 전자조달 시스템인 나라장터에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조달청은 오늘 아침 9시 19분부터 10시 20분까지 나라 장터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아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조달청 관계자는 일반 입찰을 할 때 활용하는 플랫폼이 마비되면서 1시간가량 지연됐지만, 별다른 피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원인을 분석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

필로폰을 투약한 뒤 여객기에 타고서 비상문을 강제로 열려고 한 26살 A 씨가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A 씨는 어제 미국 뉴욕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여객기에서 불안증세를 보이며 비상문을 강제로 열려고 하다 승무원들에게 제지당했습니다.

인천공항에서 경찰에 넘겨진 A 씨는 마약 간이시약 검사 결과 양성반응이 나와 긴급 체포됐습니다.

경찰은 A 씨가 비상문을 열려고 시도한 이유와 투약한 마약량 등을 추가로 확인할 방침입니다.

---

국무총리 산하 미디어콘텐츠 산업융합발전위원회가 오늘 토론회를 열어 방송법상 지분 제한을 받는 대기업과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과도한 규제를 개선해 자본 유입을 촉진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대기업 자산 기준을 기존 10조 원에서 GDP 연동 방식으로 바꾸고 민영 지상파 방송사에 대한 외국인 지분제한을 완화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