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금융당국 가상자산사업자 잇단 영업 종료에 주의 당부

금융당국 가상자산사업자 잇단 영업 종료에 주의 당부
최근 가상자산사업자의 급작스러운 영업 종료가 잇따르자 금융당국이 이용자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앞서 코인마켓(코인과 코인 간 거래만 지원) 거래소인 캐셔레스트가 지난 13일 거래 지원 종료 후 오는 12월 22일 출금 지원을 종료할 계획이라고 공지했습니다.

이어 다른 코인마켓 거래소인 코인빗 역시 지난 16일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오늘(21일) 최근 몇몇 가상자산사업자의 영업 종료에 따른 피해 우려가 있다며 사업자와 이용자 모두 이에 유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가상자산사업자가 영업 종료 방침을 결정해도 사업자 지위가 유지되는 한 특금법 및 이용자보호법상 의무사항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자는 영업 종료 공지 전 고객 사전 공지와 함께 이용자 예치금·가상자산 출금 지원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업무 처리 절차를 수립해야 합니다.

아울러 영업 종료일 최소 1개월 전에 종료 예정일, 이용자 자산 반환 방법 등을 홈페이지 및 이용자에 개별 공지하고 신규 회원 가입 및 자산 입금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용자 역시 가상자산사업자 영업 현황 등을 확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영업이 종료된 경우 보유 자산을 즉시 반환받아야 한다고 안내했습니다.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사업자의 고객 자산 반환 현황 등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현장 점검 등을 적극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많이 본 뉴스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