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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전산망 복구 첫날…민원 창구·무인 발급 모두 '정상 작동'

행정전산망 복구 첫날…민원 창구·무인 발급 모두 '정상 작동'
"민원 창구와 무인 발급기 등에서 모든 서류 발급이 정상적으로 가능한 상태입니다."

지난 17일부터 사흘간 멈춰 섰던 정부 행정전산망 '새올 시스템'이 모두 복구된 첫날인 오늘(20일) 서울 시내 구청 민원실과 주민센터를 방문한 민원인들은 서류 발급이 가능한지 묻는 말에 이같은 대답을 듣자 만족한 듯 미소를 지었습니다.

새올 시스템 장애로 17일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민원 업무 및 정부24를 통한 민원 서비스가 중단됐으나, 주말인 18∼19일 동안 복구돼 오늘(20일) 서비스가 재개됐습니다.

주민센터가 업무를 시작하기도 전인 오늘 오전 8시 40분쯤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주민센터를 찾은 이 모(68) 씨는 주민등록등본을 뗄 수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이 씨는 정부 행정망에 장애가 발생해 각종 증명서 발급이 전면 중단된 17일 이곳을 찾았다가 허탕을 쳤습니다.

그는 "지난주에 가재울 뉴타운에 있는 아파트 재계약 절차를 마무리했어야 했는데, 서류를 뗄 수 없어서 그러지 못했다"며 "혹시나 오늘 사람이 몰릴까 봐 일찌감치 와서 기다렸다"고 했습니다.

다른 민원인들도 "오늘부터 서류가 발급되는 게 맞냐"며 여러 차례 확인했고, 주민센터 관계자는 "발급되는 것이 맞다"며 이들을 안심시켰습니다.

주민센터 업무 시작 시각인 오전 9시가 되자 서류 발급을 기다리던 민원인이 다소 몰렸으나, 서류가 무사히 발급되면서 별다른 소동이 빚어지지 않았습니다.

직장인 민 모 씨는 "주민등록등본을 떼서 은행에 제출한 뒤 바로 출근하려고 일찍 왔다"며 "주말 동안 뉴스 검색을 하다가 오늘 민원 서비스가 재개된다는 소식을 보고 달려왔다"고 말했습니다.

주민센터 관계자는 "보통 월요일이면 서류발급을 위해 80명 정도 민원인이 오는데, 오늘은 1.5∼2배 더 올 거라 예상하고 대비하고 있다"며 "민원 창구와 무인발급기 등에서 모든 서류 발급이 정상적으로 가능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성동구청 행복민원실에서는 무인발급기와 민원 창구에서 주민등록등본과 인감을 신청한 결과 모두 평소와 다름없이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인발급기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은 민원인 김 모 씨는 "혹시 발급이 안 될까 봐 걱정하면서 왔는데, 다행히 무사히 서류를 뽑을 수 있었다"고 안도했습니다.

성동구청 관계자는 "금요일에 방문하신 분들께 장애 상황을 잘 설명해 드리고 추후 방문해달라 말씀드렸고, 오늘도 평소보다 민원인이 더 많지는 않다"며 "민원 창구와 무인발급기 등 모두 정상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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