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인천공항에서 환승 없이 서울 강남 간다"

24년 동안 답보상태에 있던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 직결사업에 인천시와 서울시가 전격 합의했습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오늘(17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만나 수도권 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의 직결 운행에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공항철도와 서울 9호선이 직결운행하면 별도의 환승 없이 인천공항에서 서울 강남권 등 9호선을 따라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특히, 직결운행에 필요한 새로운 객차를 도입할 경우 9호선 급행열차의 혼잡도가 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 인천공항과 서울도심을 잇는 직결열차가 운행된다면 수도권 시민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양 도시를 보다 편리하게 오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직결 운행에 따른 비용은 서울시가 전액 부담하되 인천시민의 교통수혜를 고려해 서울시가 부담해야 할 시설비의 절반을 인천시가 분담하기로 했습니다.

인천시는 이밖에 국토교통부의 K-패스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인천시 정책에 반영하는 방안 등 종합적이고 다양한 최적의 대안을 개발해 추진키로 했습니다.

[유정복 인천시장 : 인천시는 원칙적으로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갖는 긍정적 의미를 잘 이해하고 우선 가능한 광역 버스부터 참여를 하고…. ]

인천시는 일반 지하철과 버스의 기후 동행 카드 참여는 전문기관 연구와 수도권 실무협의를 통해 검토해나갈 계획입니다.

( 취재 : 송인호 / 영상취재 : 오영춘 / 편집 : 이승희 /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