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분당 ·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정비 특별법 연내 처리"

민주 "분당 ·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정비 특별법 연내 처리"
더불어민주당은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위한 특별법을 연말까지 통과시킬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오늘(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주거환경개선특별위원회 회의에서 "1기 신도시 생활 편리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재정비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연내 통과시킬 수 있도록 민주당이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홍 원내대표는 "현행 재건축·재개발 제도하에서는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건축을 진행하는 데 최소 1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토위 소위에서 심사 중인 특별법을 조속히 통과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개호 정책위의장도 "1990년대 초에 건설된 일산, 분당 등 1기 신도시는 대단히 노후화돼 주민 생활환경 악화가 가중된 상황"이라며 "국가 주도로 조성된 곳인 만큼 대규모 정비 사업 또한 국가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책임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위 위원장인 김병욱 의원(성남 분당을)은 "1기 신도시는 대규모로 건설돼 부분 정비에 방점을 둔 현행법으론 재정비 등 광범위한 문제를 해소할 수 없다"며 "질서 있고 체계적 정비를 위해선 특별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