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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만 10명 숨진 인천대교…추락 방지 시설 설치하나

올해만 10명 숨진 인천대교…추락 방지 시설 설치하나
투신 사고가 끊이지 않는 인천대교에 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해도 교량 안전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이 인천대교 운영사로부터 받은 '투신 방지 시설 내풍 안전성 검토 용역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대교에 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해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고서에는 진동과 공기력을 측정하는 풍동(風洞) 실험 결과 내풍 안전성을 만족했고, 거더(구조물을 받치는 보)와 케이블·주탑에 대한 구조 검토 결과 모두 허용치를 충족했다는 결론이 담겼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투신 사고가 잇따르는 인천대교에 추락 방지 시설 설치가 시급하다는 주장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보입니다.

2009년 개통한 인천대교에서는 현재까지 모두 65명의 투신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사고가 잇따르자 운영사 측은 지난해 11월 교량 중앙부 갓길에 차량 주정차를 막기 위한 플라스틱 드럼통 1천500개를 배치했습니다.

그러나 드럼통이 없는 갓길에는 여전히 차량을 세울 수 있는 데다 드럼통 사이로 대교 난간 쪽에 접근할 수 있다 보니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올해만 10명이 투신해 숨지는 등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추락을 막는 시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추가 시설물을 설치할 경우 다리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 탓에 운영사는 대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에 국토부는 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구조 검토를 운영사에 요청한 뒤 사업비 1억 원을 들여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용역 결과 안정성이 검증되면서 예산만 확보되면 설치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조사는 다리 중간에 위치한 사장교 구간 왕복 12㎞ 구간에 2.5m 높이의 추락 방지 시설 설치를 가정해 이뤄졌습니다.

인천대교 관계자는 "추가 구조물 설치에 따른 교량 안전성에 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온 만큼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조속히 대책이 마련되길 바란다"며 "세부 설치 방식을 계속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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