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하철 민원 연간 100만 건…'냉·난방 민원'이 절반

지하철 민원 연간 100만 건…'냉·난방 민원'이 절반
수도권 광역 전철에서 연간 100만 건이 넘는 민원이 접수되고 있는 가운데, 민원의 절반은 냉·난방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승객 민원이 가장 많은 노선은 서울 지하철 2호선이었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이 한국철도공사·서울교통공사·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광역 전철 관련 민원은 2020년 91만 4천788건에서 2021년 94만 5천532건, 지난해 106만 1천643건으로 갈수록 늘고 있습니다.

올해는 1∼8월 민원만 91만 341건이 접수돼 이대로면 연간 민원이 100만 건을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부터 올해 8월까지 가장 많이 접수된 광역철도 민원은 냉·난방으로, 전체 민원의 52%를 차지했습니다.

노선별로는 서울 지하철 2호선에서 냉·난방 민원의 40.1%가 발생했고, 서울 지하철 7호선(17.2%), 3호선(12.2%), 5호선(9.3%)이 뒤를 이었습니다.

도착·출발 지연 등 열차 운행 관련 민원은 15만 8천708건(3.9%)으로 냉·난방 민원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맹성규 의원은 "기후 위기로 기온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워진 만큼 다수가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냉난방 민원은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시설 점검과 차량 노후화 개선 예산을 적기에 집중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