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브스픽] 러시아도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근거 없다" 일본 반발

러시아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러시아 검역 당국인 연방 수의식물위생감독국은 16일, 수입 금지가 "예방적 조치"라면서 일본산 수산물이 안전함을 보여주는 종합적인 정보가 확보될 때까지 이런 상황이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러시아는 이로써 중국에 이어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제한 국가에 합류했습니다.

지난달 말 러시아 측은 수의식물위생감독국 성명을 통해 "방사능 오염 위험 가능성을 고려해 중국의 일본 수산물 제재에 동참할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이 러시아에 수출한 수산물은 총 190톤, 우리 돈 약 25억 원 수준으로 일본 전체 수출량의 0.03%에 그치지만, 일본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일본 농림수산성은 러시아의 이번 수입 중단에 대해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고 부당한 것으로 유감스럽다"며 "결정 철회를 요구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앞서 중국은 지난 8월 24일 일본 도쿄전력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하자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 구성 : 김도균, 편집 : 이효선,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