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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뉴스] "여보세요?" 눌러도 아무도 오지 않아…'비상벨' 실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에 있는 김포 졸음쉼터.

허가를 받고 공중 여자 화장실에 들어가 설치된 비상벨을 점검해 봤습니다.

원래 버튼을 누르면 경광등이 켜지며 경보음이 울리는 방식인데, 아무리 눌러봐도 반응이 없습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 : 저도 한번 눌러보지는 않았는데. 얼마 전에 됐었는데. 안 울려.]

다른 칸도 마찬가지, 모든 비상벨이 먹통입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 : 전체적으로 뭐가 이상 있나? 왜 그래? 얼마 전에 그 커버 설치까지 하러 왔었거든요. 오작동이 너무 많이 나서….]

이번에는 공항 공사가 관리하는 김포공항, 화장실 비상벨을 눌러보니 소리는 났지만,

[연결됐나요? 연결됐나요?]

15분 넘게 기다려 봐도 아무도 오지 않았습니다.

비상벨이 관리자 쪽과 연결되지 않아 후속 조치가 없는 겁니다.

공중화장실에 비상벨 설치를 의무화한 법 개정이 된 지 2년이 넘었지만, 현장 관리는 여전히 엉터리입니다.

설치 대수도 턱없이 적어, 화장실 칸 대비 비상벨 수가 고속도로 휴게소는 2천200여 개, 공항은 3천800여 개, 철도역은 700여 개가 모자랍니다.

비상벨은 이렇게 운영하면서 이 기관들은 시설 내 불법촬영 적발 건수는 축소했습니다.

코레일과 도로공사 등이 파악한 지난 5년간 시설 내 불법촬영 적발 건수는 '0'건.

하지만 같은 기간, 같은 장소에 경찰 등이 집계한 불법 촬영 적발 건수는 무려 2천700여 건이나 됩니다.

[김정재/국민의힘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 몰카 범죄 현황을 국토부 통계 시스템에 공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질의에 '해당 사항 없음'이라고 답변한 것은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한 겁니다]

이에 대해 코레일 등은 불법촬영 적발 건 누락을 시인하면서, 비상벨 설치를 늘리고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장비로 교체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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