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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뉴스] "안 쓸 수도 없고"…우유가 쏘아 올린 큰 공

페스츄리, 케이크 등 빵을 직접 구워 판매하는 한 베이커리 카페입니다. 우유에 이어 생크림 가격도 오르자 재료비 감당이 안될 지경. 하루에만 생크림 5ℓ 정도를 쓰는데, 결국 제품 가격을 올려야 하나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가람/베이커리 카페 운영 : 안 쓸 수도 없고 다른 제품으로 바꾸기에는 소비자분들이 또 그 맛을 알기 때문에 저희도 이제 방법이 없어서….]

1ℓ 우유 가격은 많게는 6%까지 오르면서 3천 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우유를 재료로 하는 생크림과 유제품 가격도 연쇄적으로 올라 이른바 '밀크플레이션'이 현실화되는 모습입니다.

거의 매일 먹는 식재료라 소비자들에게 부담은 더 크게 느껴집니다.

[김필관/서울 구로구 : 일단은 가장 싼 제품을 먼저 찾게 되고요. 그다음에 이제 원 플러스 원. 멸균 우유를 선택을 해서 오랫동안 먹으려고 생각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빵과 과자, 아이스크림, 커피 가격 등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성초롱/서울 영등포구 : 좀 덜 사게 돼요. 근데 다른 게 다 올랐으니까 전체적으로. 생활용품이나 이런 유제품이나 채소나 이런 거 다.]

여기에 세계적인 이상 기후로 설탕 가격이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소금 물가도 지난해 대비 17.3%나 올랐습니다.

특히 설탕, 소금은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가다 보니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등의 상승 요인이 됩니다.

제과·제빵업계는 원가 부담 압박이 커지고 있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추가 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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