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럽 순방 중인 한덕수 총리, 덴마크 총리와 회담

유럽 순방 중인 한덕수 총리, 덴마크 총리와 회담
▲ 한덕수 국무총리와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회담

유럽 4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현지시간으로 어제(11일) 덴마크를 공식 방문해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회담했습니다.

우리나라 총리가 덴마크를 공식 방문한 것은 10년 만입니다.

한 총리는 회담에서 "덴마크는 오랜 우방국이자 민주주의·법치주의·인권 등 공동의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로서 양국이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기반해 친환경 해운,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활발히 협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최첨단 과학기술 등 분야로 협력을 확대할 것을 모색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와 관련해 부산 엑스포가 양국 협력 심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이어 한 총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국제사회가 단합해 분명히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의 대북 정책을 덴마크가 지지해 긴밀히 공조하자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프레데릭센 총리는 "한국이 덴마크와 공동의 가치를 공유하는 주요 파트너 국가로서, 양국이 앞으로 경제 안보 분야뿐 아니라 유엔, 나토 등 주요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총리실은 전했습니다.

한덕수 총리, 마르그레테 2세 덴마크 여왕 예방

회담 이후 한 총리는 마그레테 2세 덴마크 여왕을 예방했습니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2007년 마그레테 2세 여왕이 덴마크 국가 원수로서 처음 한국을 국빈 방문한 이래 양국 교류가 활성화됐다며, 양국 발전에 대한 왕실 차원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또, 한 총리는 쇠렌 갤 덴마크 의회 의장과도 면담하고, 국제 무대에서의 기후변화, 안보 분야 협력과 지역 정세를 논의했습니다.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