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하원 임시의장 "행동해야 한다면"…이스라엘 지원안 의결?

미 하원 임시의장 "행동해야 한다면"…이스라엘 지원안 의결?
▲ 패트릭 맥헨리 미 하원 임시의장

미국 하원이 하원의장 공백에도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른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 결의안을 예외적으로 처리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0일(현지시간) 패트릭 맥헨리 임시 하원의장이 필요시 이스라엘 지원을 위한 조치를 취할 의지를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맥헨리 임시 의장은 이스라엘 지원을 위한 일정에 대한 질문에 "우리가 정부로서 행동을 해야 한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라며 하원의장 공백과 무관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맥헨리 임시 의장은 지난 3일 공화당 내 강경파의 반발로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 해임결의안이 처리된 뒤 임시 의장으로서 하원의장 대행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의회 역사상 처음 발생한 의장 공백 사태로 그의 권한은 명확하지 않지만, 새 의장 선출과 관련해 엄격하게 제한된다고 보는 것이 대체적 해석입니다.

민주당 소속 하원 운영위원들은 맥헨리 임시 의장에게는 하원의장 선출과 관련된 역할 외에는 어떤 권한도 부여되지 않는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다만 이는 예기치 못한 하마스의 갑작스러운 이스라엘 공습 이전 상황인 만큼 현재의 급박한 상황과 맞물려 달라진 해석이 필요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