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한 클릭' 실행에 단 5분…일상이 된 매크로 조작, 해법 없나

한국 축구대표팀이 중국과 아시안게임 8강전을 치를 때 국내 포털 사이트, 다음의 응원 페이지에선 중국을 응원하는 숫자가 압도적이었다는 소식, 얼마 전에 전해드렸죠?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조작된 걸로 드러난 가운데, 이미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이런 매크로 조작이 일상화됐다는 기사를 많이 봤습니다.

매크로 프로그램은 온라인 티켓 예매 같이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 상황에서 악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응원 조작처럼 단순히 클릭 수만 조작하는 경우 무료 매크로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하지만, 좌석 지정과 결제까지 해야 할 때는 티켓 예매용 매크로가 사용되고 사이트 보안 수준에 따라 온라인에서 1만~3만 원가량에 팔리고 있습니다.

클릭수가 수익으로 직결되는 온라인 광고나 쇼핑 분야에서는 가상사설망, VPN을 함께 활용해 매크로를 돌리는 수법도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강화한다고 해도 수법이 나날이 고도화되는 탓에 매크로 차단에는 한계가 적지 않은 실정인데요.

전문가들은 다수가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의 경우 온라인 해킹 공격 감지와 대응이 가능한 수준으로 보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기사출처 : 동아일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