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라이브] 미국 IRA 법안 1년, 미국 경제는 어떻게 '메이드 인 차이나' 없이 버티나? (ft. 신우진 변호사)

1005 경제자유살롱 3부 (수정)
※ 아래 배너를 누르면 <경제자유살롱> 라이브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스프 이미지
최고의 경제전문가들이 전해주는 분석과 해석을 통해 시대를 이겨내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SBS 경제자유살롱입니다.

미국이 미국에 전기차나 배터리, 반도체 공장을 짓고 직접 만들라는 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나 칩 액트(Chip Act)를 한지 제법 시간이 지났습니다.

오늘 라이브에서는 미국은 더 좋아졌는지, 반대로 중국은 더 힘들어졌는지 등에 대해 신우진 변호사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진행 : 손승욱 기자)
 
- "미국이 중국을 공급망에서 배제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건 확실하고, 그 의지가 확고한 이유는 정치권뿐만 아니라 일반 유권자들도 단순한 경제 이슈로만 보지 않고 국가 안보 이슈로 보기 시작했기 때문"

- "과거에는 미국 유권자들이 그냥 싼 거 사다 쓰는 게 제일 좋지 않나 생각했지만, 트럼프 대통령 이후 그리고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면서 미국에서 마스크 하나도 만들지 못한다는 것에 굉장히 놀라"

- "어느 정도의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서라도 국가 안보를 위해서 중국을 공급망에서 배제하고 공급망을 재편하겠다는 의지가 확고"

- "하지만 그 의미가 현재 비용 가치의 4배, 5배라도 감내할지에 대해서는 의문" 

더 깊고 인사이트 넘치는 이야기는 스브스프리미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의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하단 버튼 클릭! | 스브스프리미엄 바로가기 버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