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경영진 줄사퇴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경영진 줄사퇴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돈세탁 등 법률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경영진 10여 명이 줄사표를 내면서 흔들리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지시간 26일 돈세탁과 증권 관련 법률 위반 혐의로 미국 정부의 표적이 된 바이낸스가 위기에 빠졌다고 보도했습니다.

바이낸스와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6월 고객을 상대로 가상화폐 거래량을 속였다는 이유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피소됐습니다.

또 바이낸스는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 법무부의 조사도 받게 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법인 CEO와 최고법무책임자를 포함해 바이낸스 경영진 10여 명이 사표를 내고 회사를 떠났습니다.

미국 법인 경영진은 미국 당국 표적이 된 자오 CEO가 회사를 위해 사퇴해야 한단 입장이었지만 자오 CEO 본인은 물러날 생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거취를 둘러싼 내부 갈등이 경영진 줄사퇴에 영향을 미쳤을 거란 분석이 나옵니다.

러시아에 대한 금융제재 위반 문제에도 연루된 자오 CEO는 현재 아랍에미리트 자택에만 머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랍에미리트는 미국과 범죄자 인도조약이 체결되지 않은 국가입니다.

바이낸스의 경영 실적도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초 바이낸스는 전 세계 가상화폐 거래의 70%를 차지했지만, 현재 점유율은 50%로 줄었습니다.

한때 20%대였던 미국 가상화폐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0.5% 선까지 급락했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 바이낸스 공동 창업자 이허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최근 직원들에게 "우리가 마주한 모든 도전이 생사의 갈림길"이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바이낸스는 비용 절감과 수익감소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에만 1천5백 명 넘는 직원을 정리해고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