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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 증액 효과는…가격 탄력성 조사했더니?

전기차 보조금 증액 효과는…가격 탄력성 조사했더니?
▲ 서울 한 대형 쇼핑몰 내 전기차 충전소의 모습

최근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 어제(25일) 환경부가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추진하는 보조금 상향 계획을 내놨죠.

자동차 회사가 전기차 가격을 인하할 경우 이에 비례해서 국비보조금을 종전 최대 680만 원에서 780만 원으로 100만 원까지 확대 지급하는 내용인데요.

관심은 이럴 경우, 전기차 판매 촉진 효과가 얼마나 될 거냐 입니다.

이에 대해 오늘 환경부가 비공개 브리핑을 갖고, 가격 탄력성 지수를 활용한 산출 결과를 내놨습니다.

환경부는 오늘 브리핑에서 이번 보조금 상향에 따라 최소 1만 2천대 ~1만 8천대가 더 팔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환경부는 이번 보조금 증액은 국비보조금 중 인센티브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단기적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내년도 예산안 상 보조금 평균 단가는 유지될 것"이라고 밝혀 기조 변화 가능성엔 선을 그었습니다.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는 26만 8천 대인데 현재 실적은 10만 3천 대에 그치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전기승용차 보급 대수를 23만 3천대, 1대당 평균 보조금을 400만 원으로 잡고 예산을 책정했는데 평균 보조금은 올해보다 100만 원 줄인 액수입니다.

일각에서는 어제 보조금 상향과 관련해, 전기차 판매 부진에는 보조금 축소뿐 아니라 충전기 인프라 확대 등 복합적 요인이 있는 만큼 다양한 원인 분석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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