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아마존, 챗GPT 라이벌 앤트로픽에 5조 3천억 투자

아마존, 챗GPT 라이벌 앤트로픽에 5조 3천억 투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이자 클라우트 컴퓨팅 기업인 아마존이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경쟁사인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트로픽에 최대 40억 달러(약 5조 3천500억 원)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아마존은 앤트로픽에 초기 투자금으로 12억 5천만 달러(약 1조 6천700억 원)를 제공하고 향후 일정 조건에 따라 최대 40억 달러까지 투자액을 늘리기로 했다고 현지시간 25일 밝혔습니다.

아마존은 앤트로픽 지분을 소수 보유하게 되는데 다만 정확한 지분율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투자계약에 따라 아마존은 앤트로픽의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조기 접근권을 확보하고 이를 자사 사업 전반에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아마존은 컴퓨팅 사업부인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엔지니어들이 앤트로픽의 AI 모델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마존의 투자액이 40억 달러에 이르게 되면 AWS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거래 가운데 최대 규모가 됩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앤트로픽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 출신들이 나와 2021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오픈AI와 함께 생성형 AI 분야의 선도 기업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