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금빛 발차기 태권도 장준 "내가 때린 게 맞았다"…비디오판독 활용

금빛 발차기 태권도 장준 "내가 때린 게 맞았다"…비디오판독 활용

"제가 확실히 때린 게 맞아서…."

한국 태권도 겨루기의 '에이스'라는 별명답게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딴 장준을 고비마다 구해준 건 비디오판독이었습니다.

장준은 오늘(25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 린안 스포츠문화전시센터에서 열린 대회 남자 58㎏급 결승전에서 이란의 마흐미 하지모사에이나포티를 라운드 점수 2-0(5-4 4-4)으로 꺾었습니다.

이날 결승전 2라운드처럼 동점 시 회전 기술, 머리, 몸통 공격 등을 집계해 승자를 가리는데, 더 많은 머리 공격을 성공했다고 인정받은 장준이 2라운드를 따내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이날 장준은 고비 때마다 비디오판독을 요청해 판정을 되돌리면서 점수를 쌓았습니다.

1라운드에서 1-1로 맞선 종료 50초 전 장준이 머리 공격에 성공했으나 점수가 인정되지 않자 비디오판독을 요청했고, 판정이 번복돼 3점을 획득했습니다.

경기 후 공동취재구역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때를 돌아본 장준은 "1라운드 때 심판분께서 다른 부분만 보셔서 '인정되지 않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확실히 맞힌 게 맞아서…"라고 웃은 장준은 "얼굴을 맞힌 장면인데 심판분께서 다음 장면만 계속 보셨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장준의 진가가 드러난 경기는 4강전이었습니다.

모흐센 레자이(아프가니스탄)를 라운드 점수 2-0으로 격파한 장준은 2라운드는 내줄 뻔도 했습니다.

2라운드 시작과 함께 연이어 몸통·머리 공격을 허용하며 0-5로 끌려간 장준은 또 한 번 몸통·머리 연타를 맞아 위기에 몰렸습니다.

그러자 장준은 상대에 가까이 붙어 연타를 몰아치며 기어이 14-12로 역전을 이뤄냈습니다.

장준은 "정신 차리고 보니까 10점 가까이 벌어졌더라. 그런데 상대 선수가 굉장히 지친 모습이 보였다"며 "계속 공격하면 점수를 뽑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2019년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을 시작으로 세계 정상급의 위상을 굳혀간 장준은 2020 도쿄 올림픽 당시에도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혔으나 금메달 대신 동메달을 목에 건 아픔이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많은 대회에 출전하지 못하면서 실전 감각이 떨어져 있던 것이 영향을 미친 겁니다.

당시의 아쉬움을 기억하는 장준은 이번 아시안게임을 통해 명예 회복을 꾀했습니다.

장준은 "도쿄 올림픽 때는 경기를 한동안 뛰지 못한 부분이 컸습니다. 이번에는 경기를 계속 뛰었고 상대 선수도 어느 정도 파악이 된 상태였다"며 "상대 영상을 많이 보며 계속 훈련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