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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뉴스] '서울 출퇴근' 경기도민 반발…수도권 전체 확장되나

내년부터 시범 시행을 앞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놓고 서울, 인천, 경기도가 오늘 첫 협의를 진행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 구역을 수도권 전체로 확장해야 할 필요성엔 서울과 인천은 공감하는 분위기입니다.

인천시는 서울시의 일방적인 정책 발표엔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지만, 이미 기후동행카드 도입에 필요한 예산 규모 등을 검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등 서울과 대중교통 시스템도 비슷해 사업 동행에 걸림돌이 크지 않단 분석도 있습니다.

경기도는 상황이 복잡합니다.

경기도는 광역버스만 서울처럼 준공영제를 하고 있고 시내버스 운영은 시군마다, 노선마다 다릅니다.

각 시군별로 교통정책을 정하는 구조라 그만큼 의견 조율에 어려움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속사정 때문에 서울시는 상대적으로 조율하기 쉬운 수도권 지하철에 먼저 기후동행카드를 적용하고, 향후 광역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을 추가하는 방식을 논의할 걸로 알려졌습니다.

[윤종장/서울시 도시교통실장 : 수도권 전체가 같이 하는 것이 아무래도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이 되고요.]

기후동행카드 가격도 협의 대상에 오를 걸로 알려졌습니다.

월 사용 금액 6만 5천 원을 넘는 초과분을 지자체가 메워주는 게 핵심인데, 이용객의 이동 거리가 긴 경기도의 경우 재정 부담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에 따라 서울시가 당초 발표한 월 6만 5천 원보다 비싼 가격이 책정될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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