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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아이를 청문회 하듯" 대처에 더 고통

<앵커>

초등학생이 같은 학교 학생들에게 성추행을 당했습니다. 심지어 교사가 같이 있던 공간에서도 이런 성추행이 이어졌는데 교육 당국은 이런 사실을 알고도 대처가 부실했습니다.

박서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7월, 강원도의 한 초등학교 1학년 A 군은 6학년과 3학년 등 3명의 남학생으로부터 학교 도서관에서 성추행을 당했습니다.

성기를 만지며 괴롭히는 모습을 학교 선생님이 적발한 겁니다.

[피해 학생 학부모 : 4월 중순 정도인가 (아이가) 오줌을 누면 아파 갖고 소변을 못 보는 거야. 저희는 뭐 약 바르면 되겠지 해서.]

학교에서 조사해 보니 다른 1학년 2명도 성추행을 당했고, 가해 학생 그룹 내에서도 6학년 학생이 3학년 학생들을 여러 차례 성추행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성추행은 선생님이 상주하는 돌봄 교실과 등하교 버스에서도 이뤄졌다는 피해 진술도 나왔습니다.

해당 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를 열고 가해 학생들에게 강제 전학 처분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피해 학생과 학부모들은 교육 당국이 학폭위 절차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 다시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아이를 상담했던 심리 전문가가 함께 출석할 수 있었지만, 안내를 뒤늦게 받아 일부 아이는 혼자서 피해를 진술하기도 했습니다.

[피해 학생 학부모 : 8살짜리를 놓고 그렇게 질문을 하는데 이건 말도 안 되는 거거든요. 전혀 배려가 없는 거죠.]

아동 사건인데도 학폭위가 '처벌' 중심의 행정 처분에만 집중하다 보니, 심리 치유나 재발방지 등에 대한 부분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현숙/탁틴내일 상임대표 : 애들이기 때문에 처벌보다는 교육적으로 접근을 해야 하거든요. 치유와 회복을 위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전문가들은 피해 학생들에 대한 심리 상담 지원과 함께 성폭력을 가벼운 장난으로 여기지 않도록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 영상편집 : 박정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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