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은 러에 무기 주고 뭘 받나…ICBM 기술? 현금?

북한은 러에 무기 주고 뭘 받나…ICBM 기술? 현금?
북한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벌인 러시아의 '무기고'라는 정황이 드러나는 가운데 그 대가로 북한이 무엇을 챙길지도 관심사입니다.

미국의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ICBM 기술, 핵무기 소형화, 현찰 등을 러시아로부터 받으려고 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

데이비드 맥스웰 미 아태전략센터 부소장은 "북한이 러시아로부터 ICBM 기술을 얻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이는 북한의 무기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기에 미국, 한국과 국제사회가 우려하는 것"이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말했습니다.

브루스 베넷 미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러시아가 북한에 첨단 군사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우려"라며 "러시아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비슷한 북한의 KN-23 미사일에서 봤듯 북한 무기체계의 일부 기술은 이미 러시아로부터 이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북한은 액체연료 ICBM 화성-17형과 고체연료 ICBM 화성-18형 등 미국 본토를 직접 타격할 수 있는 ICBM을 시험발사하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아직 제대로 검증을 못한 탄두 재진입 기술 등을 러시아가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로 풀이됩니다.

핵탄두 소형화 역시 러시아가 북한에 전수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베넷 연구원은 "러시아가 북한에 첨단 소형화 기술을 제공한다면 북한이 사용하는 미사일은 5∼10kt(킬로톤·1kt은 TNT 1천t 폭발력) 수준이 아니라 100∼200kt 이상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기존과 같은 크기의 핵탄두를 더 큰 폭발력을 지니게끔 설계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맥스웰 부소장은 현금이 오갈 가능성에도 주목했습니다.

북한이 무기의 대가로 돈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며 "러시아 루블은 아니겠지만 아마 미국 달러나 중국 위안화를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습니다.

백악관은 북한이 러시아 용병 바그너 그룹에 보병용 로켓과 미사일을 제공했다고 지난해 12월 밝히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