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유럽이 차량 보조금 책정 기준으로 탄소배출량을 따지기로 하면서 차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저탄소 기술 없인 수출 경쟁력이 크게 약화할 수 있어선데, 자동차 업계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크게 줄이는 기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김관진 기자입니다.
<기자>
로봇 4대가 자동차 차체에 검정색 도료를 고르게 뿌려줍니다.
이후 오븐이라고 불리는 장비 안으로 차체가 이동하고, 20분 동안 뜨거운 열로 도료를 굳히는 건조 작업이 이뤄집니다.
바로 이 공정에서 자동차 생산 과정 중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 탄소 배출을 40% 줄이는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됐습니다.
기존보다 50도 이상 낮은 온도에서도 잘 굳는 도료를 개발해 온도를 과도하게 높일 필요가 없도록 한 겁니다.
[심요한/현대자동차 책임매니저 : 연간 1만 6,000여 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소나무 200만 그루, 산림 1,600만 제곱미터에 해당되는 탄소량입니다.]
업계가 저탄소 기술에 열을 올리는 건 유럽의 탄소배출량 기준이 대폭 강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 10대 자동차 시장인 프랑스는 내년부터 전기차의 생산과 운송 등 전 공정의 탄소 배출량을 합산해 보조금 지급 여부를 판단할 예정입니다.
운송 거리가 멀어 탄소 배출이 많으면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를 차별하는 보호무역주의 성격이 강하다는 평가입니다.
[한재완/한국무역협회 브뤼셀지부 팀장 : 프랑스에서 발표하는 전기차 관련 보조금 이행 규칙 관련해서 한-EU FTA 상 상대방 국가에 대해서 자국산과 동일한 비차별적 대우를 해줘야 된다는 조항에 위배될 여지가 있어서….]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중국산 소재와 부품을 제한하고 있고, 유럽은 탄소배출량 규제를 더욱 강화하는 상황.
저탄소 친환경 기술 개발 등 노골화되는 자국 우선주의를 타개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영상취재 : 배문산, 영상편집 : 김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