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중국 내 반일 확산에 "유감…중국 정부는 적절히 대응해야"

일본, 중국 내 반일 확산에 "유감…중국 정부는 적절히 대응해야"
▲ 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를 계기로 중국 내에서 일본에 반대하는 행동이 확산하는 데 대해 28일 다시 한번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방류 이후 중국 내 일본인학교 투석과 항의 전화 등 반일 행동이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에 "이러한 사안이 발생한 것은 지극히 유감스럽고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국 측에는 국민을 대상으로 한 냉정한 행동 호소 같은 적절한 대응을 요청하는 동시에 중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안전 확보, 처리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발신을 촉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 24일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이후 중국에서 벌어진 반일 움직임에 유감을 표하고, 중국에 머물고 있거나 중국을 방문하는 자국민을 대상으로 말과 행동을 조심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습니다.

마쓰노 장관은 중국 내 일본산 제품의 불매 운동이 자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예단하기 힘들다고 언급한 뒤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과학적 사실에 반하는 주장에는 반론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오염수 방류로 인한 중국 내 반발로 중국 방문을 연기한 야마구치 나쓰오 공명당 대표의 방중 재추진과 관련해서는 "앞으로 적절한 시기가 다시 조율될 것"이라며 "정부가 후원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2051년까지 사고 원전을 폐쇄한다는 목표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중장기 로드맵에 근거해 국가가 전면에 서서 안전하고 착실하게 대응하겠다"며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