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상반기 전세 보증보험 신규 가입 지난해 대비 50% 증가

[경제 365]

전세 사기 대란과 역전세난의 여파로 올해 상반기 전세 보증보험 신규 가입 세대가 지난해보다 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HUG가 집주인 대신 갚아준 전세보증금은 올해 상반기에만 1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하반기에 역전세 현상이 정점을 찍으며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집주인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HUG의 재정 여력 악화를 막기 위한 자본금 확충도 관련 법 개정을 통해 올해 안에 이뤄질 전망입니다.

---

내수와 수출이 함께 부진하면서 올해 경제성장률이 1.3%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펴낸 올해 3분기 경제동향과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1.3%로 집계됐다며 이는 지난 2009년 금융위기와 코로나 시기 등을 제외하면 가장 낮은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한경연은 임금 상승률 정체, 고물가 등으로 실질 구매력이 약화하면서 내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민간 소비 성장률이 2.1%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다음 달부터 수서고속철도 SRT를 타고 갈 수 있는 노선이 확대됩니다.

기존에는 경부선과 호남선만 있던 노선이 5개로 확대되는데, 경남 창원과 진주, 전남 순천과 여수, 경북 포항 노선이 추가로 운영됩니다.

정차역도 18개 역에서 32개 역으로 확대됩니다.

추가된 3개 노선에서 운행할 열차 투입을 위해 월요일에서 목요일 투입되는 경부선 SRT 열차는 하루 왕복 40회에서 35회로 줄어듭니다.

대신 주말 운행은 하루 왕복 40회를 유지합니다.

(영상편집 : 이상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