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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막뉴스] "처음엔 재미로 시작했는데…" 요즘 구하기도 힘들 정도

한 커피 프랜차이즈가 출시한 대용량 음료입니다.

기본 사이즈보다 2배 반 용량을 늘렸습니다.

[전유진/커피 프랜차이즈 부점장 : 직장인 분들이 주 고객이시고요. 오전 중에 출근하실 때 많이 사갑니다. (출시한 지) 4일 만에 12만 잔 정도 판매됐습니다.]

기존 가장 큰 음료와 가격은 1천 원 차이입니다.

[안자영/직장인 : 어느 커피숍을 가든 항상 큰 사이즈로 사는 편입니다. 한꺼번에 큰 사이즈로 사면 두고두고 마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얼음만 채우면 어차피 음료는 많다 보니까….]

중량을 9배 가까이 키운 초대형 컵라면도 등장했습니다.

원래 한정 수량만 판매했지만, 입소문을 타면서 정식 제품으로 출시했고 구하기 힘들 정도로 인기입니다.

[김대종/특대형 컵라면 기획자 : 기존 도시락이 1천 원인데 용량도 8.5배 키워서 가격이 용량과 같이 (올라서) 8,500원으로 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요소 때문에 상품들을 많이 사랑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기존 과자 대비 6배 큰 특대형 스낵, 한 편의점은 삼각김밥 2종을 하나로 묶어 일반 삼각김밥의 3배 크기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처음에는 화제성으로 초대용량 제품을 내놨던 유통업체들은, 고물가와 길어지는 불황 속에 소비자 반응이 좋아 예상보다 매출이 급증하자, 제품 종류를 늘리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소비를 부추긴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은희/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 가성비가 좋으니까 절약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 다 못 먹고 버리는 경우도 많고 실제로는 낭비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다반사다….]

'가성비'를 내세운 합리적 소비인 듯 하지만, 남기게 되면 오히려 가치 소비와 상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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