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양이 38마리 집단 폐사, 조류 인플루엔자가 원인이라고? [뽀얀거탑]

SBS NEWS 뽀얀거탑 고양이 38마리 집단 폐사, 조류 인플루엔자가 원인이라고?

[골룸] 뽀얀거탑 388 : 고양이 38마리 집단 폐사, 조류 인플루엔자가 원인이라고?

지난달 24일 서울 용산의 한 동물 보호시설의 고양이 40마리 중 38마리가 집단 폐사했습니다.

사인은 고병원성 H5N1 조류 인플루엔자로 고양이 집단 폐사 사례로는 폴란드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입니다.

지난 17일 세계보건기구 WHO가 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한 경고장을 발표하기도 했었죠.

기존 조류 인플루엔자는 사람에게 잘 달라붙지 않기에 그다지 위험하게 인식을 하지 않았는데요.

이번 변이 바이러스는 아직 사람에게 감염시킨 흔적이 없지만 사람과 가까운 반려동물인 고양이에게 침범한 겁니다.

그렇다면 조류 인플루엔자의 변이가 사람에게도 영향력이 있는 걸까요?

오늘 뽀얀거탑에서는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변이와 고양이 집단 폐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 뽀얀거탑에 사연을 보내주세요. 건강 상담해 드립니다 : sbsvoicenews@gmail.com

녹음 시점: 2023년 7월 28일 11시

진행: SBS 류이라 아나운서,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신경외과 전문의)

(글·편집 : 박아란 인턴PD)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 '네이버 오디오클립', '애플 팟캐스트'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 '애플 팟캐스트'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