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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야, 계속되는 고속도로 백지화 논란…'최악 선례' 되나

<앵커>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이 중단되면서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들은 양평 지역 주민들입니다. 주민들은 진흙탕 싸움에 양평이 희생됐다며 원성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정치권 다툼에 애먼 국민들만 피해 보는 나쁜 선례로 남을 것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김학휘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여야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민주당은 종점 변경 의혹에 이은 백지화 선언을 총체적 국정 난맥으로 규정했고,

[김민석/민주당 정책위의장 : 윤석열 정부가 처가 땅 노선 아닌 길을 추진할 마음이나 가능성이 1%라도 있습니까.]

국민의힘은 민주당 게이트라고 주장했습니다.

[박대출/국민의힘 정책위의장 : 양서면 종점, 강하IC 신설안은 한마디로 민주당 쪽 인사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임이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의 목표는 크게 2가지였습니다.

두물머리 인근 국도 6호선의 정체 문제 해결과 2027년 3월 입주 예정인 하남 교산신도시의 교통망 구축입니다.

사업이 중단되면 교통 정체 문제는 더욱 나빠지고 신도시 입주민들의 불편도 불가피합니다.

[경송례/경기 양평군민 : 제발 좀 정치적으로 그만들 하십시오. 이제는 그런 거에 이념 관계 떠나서 우리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 살아야 하는 시기 아닙니까.]

진흙탕 싸움 중인 여야도 주민 반발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서로 상대의 입장 변화나 사과, 사퇴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윤재옥/국민의힘 원내대표 : 민주당은 허무맹랑한 정쟁 시도를 멈추고 지역 주민의 뜻을 받드는 길로 돌아오시기 바랍니다.]

[박광온/민주당 원내대표 : 주무장관이 거짓을 말하고 사업 취소라는 장관의 권한 밖의 일까지 언급해서 월권을 한 것입니다.]

여야가 협치에 나서지 않을 경우 정쟁으로 정작 국민에 필요한 정책이 중단되는 나쁜 선례가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영상취재 : 조춘동·배문산, 영상편집 : 박기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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